응급환자를 살릴 수 있는 응급 처치 방법!

알아두면 위험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어요!

 

얼마 전 신안 골프장에서 한 골퍼가 라운딩 도중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아찔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심근경색과 같이 갑자기 심장마비로 쓰러질 경우 시간을 조금만 지체해도 후유증이 생기거나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데요. 고객이 쓰러졌다는 연락에 신안CC 운영팀은 즉시 달려가 응급 처치를 시행하였습니다. 다행히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로 위급 상황을 넘기고 환자는 병원으로 이송되었는데요. 현재는 수술 후 회복 중에 있다고 하십니다. 당시 119 대원은 “골프장 직원의 신속한 첫 심폐소생술과 조치가 굉장히 중요했다” 면서 말을 전하였습니다.

신안레저 전 계열사에서는 이러한 응급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매년 교육을 실시하고 응급 처치 기기를 곳곳에 비치해두고 있습니다. 누구나 평소에 응급 처치 방법을 잘 숙지해둔다면 이러한 응급 상황에 잘 대처하실 수 있는데요.

 

그럼 응급 환자를 살릴 수 있는 응급 처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119 신고와 자동제세동기 요청하기

 

갑자기 사람이 쓰러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우왕좌왕하게 되는데, 이 때 도와달라고 소리치기 보다는 한 사람을 지목해서 확실하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을 때 사람의 심리가 “다른 사람이 신고하겠지” 라는 생각 때문에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119에 신고를 하고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와달라고 주변인에게 부탁해야 합니다.
여기서 자동제세동기란 사람의 가슴에 전기충격을 가하여 심장박동을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응급 처치 기기입니다. 응급 환자의 상태를 확인했을 때 의식이 없고 정상적인 호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면 이 기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의식을 잃고 무호흡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뇌사상태에 이를 수 있으니 침착하고 신속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신안그룹 전 계열사에 구비되어 있는 자동제세동기|

 

2. 심폐소생술 실시 및 자동 제세동기 사용


먼저 흉부압박 30회와 인공호흡 2회를 번갈아 가면서 실시하고 자동제세동기가 준비되면 전원 버튼을 누르고 손잡이를 위로 올려 오픈 해줍니다. 사진과 같이 기기에 단계별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누구나 쉽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의를 탈의시키고 두 개의 패드를 왼쪽 갈비뼈부분 (가슴 옆 겨드랑이), 오른쪽 쇄골 바로 아래에 부착합니다. 이때 환자의 몸에 땀이나 이물질이 있으면 닦아내 주세요. 제세동기에서 “분석 중” 이라는 음성이 나오면 환자에게서 손을 떼고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오류 없이 환자의 몸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후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버튼이 깜박이기 시작하는데 버튼을 누르기 전 다시 한 번 환자에게 떨어져있는지 확인하고 버튼을 눌러주면 전기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흉부압박 30회 -> 인공호흡 2회 -> 전기충격 단계를 반복 해주어야 하는데요. 전기 충격이 주어진 후에는 즉시 심폐소생술(흉부압박)을 시행해야 합니다. 

 

 

응급 처치 방법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이런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여 발만 동동 구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응급 처치 방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잘 대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안성시장으로부터 표창패를 받은 신안CC 이정환 운영팀장|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이렇게 표창까지 받게 되어 쑥스럽다.
올초 본사에서 받은 교육이 큰 도움이 됐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신안CC에서는 심장마비로 쓰러진 환자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 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병원으로 이송된 후 수술을 받은 고객은 현재 회복 중에 있다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이 소식을 들은 안성시청의 황은성 시장은 “선행 소식에 큰 감동을 받았다” 며 “신안CC 직원 이정환씨의 선행이 귀한 생명을 구해 훈훈한 사회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 이라며 표창을 수여하였습니다.

 

 

신안레저 전 계열사에서는 매년 2회의 응급 처치 교육을 통해 이러한 위급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생명을 살렸다는 것에 매우 감사하며 고객 한 분 한 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신안레저가 되겠습니다.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