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운치 있는 가을을 느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사이클이 제격인데요. 사이클은 무릎과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걷기 운동의 2배 효과를 줍니다. 


사이클 운동 효과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이클 운동은 효과가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꾸준히 하게 되면 체력과 심폐기능을 향상해 주는데요. 기본적으로 폐활량이 좋아지고 심폐기능의 발달은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줍니다. 혈액의 양이 증가하면 신체 곳곳에 더 많은 산소를 운반해줍니다.





사이클 운동을 하면 신체 내에서 산소를 많이 흡수시켜 모세혈관이 굵어지고 혈관이 탄력적으로 변하게 된다고 해요. 혈액순환 기능이 향상되어 혈압은 낮아지고, 뇌를 비롯한 몸 각 조직들에 더 많은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줍니다.





하체와 허리를 이용하여 페달을 밟으면 하체의 근육들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하체뿐만 아니라 복부를 비롯한 전신 운동이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근력을 강화하고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 무릎에 무리가 덜 가고 관절이 약하거나 하체 근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부담 없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체지방을 감소시켜주고, 근력과 근지구력을 발달시켜 탄력 있는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사이클링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단백질을 줄어들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단백질량을 증가하게 해, 동맥경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강도가 센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힘들고 지치게 되는데요. 그 상태에서 억지로 운동을 계속하려다 보면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사이클은 각자의 신체 역량에 따라 운동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고 주변을 둘러보며 달리다 보면 스트레스가 저절로 날아가지 않을까요?





1. 안전제일! 자전거를 탈 때는 헬멧과 안전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주세요.

2. 이어폰 착용은 NO! 주의력과 집중력을 뺏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주세요.

3. 밤에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옷을 입고 전조등과 반사등 사용은 필수입니다.

4. 방심은 금물! 자전거 점검을 수시로 시행해주세요.

5. 도로에서는 우측통행! 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직선 주행해주세요.



탁 트인 곳에서 시원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달리다 보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건강도 챙기고 일석이조!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사이클 운동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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