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스트레스 사회라고 불릴 정도로 극도의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는데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이라 불리는 만큼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취미생활은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취미생활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가 혈관 건강에 영향을 주고, 혈당을 오르내리게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글루카곤, 성장호르몬, 코티졸 등 스트레스 호르몬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고 혈당을 올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위해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 등의 취미생활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해소 될 뿐만 아니라, 몸에 최대한 많은 산소를 공급시켜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관조직까지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장기간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취미 활동은 뇌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일상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노동은 두뇌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지 않아 뇌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데요. 


그림, 악기 연주 등 예술적 취미생활은 활동량이 부족했던 우뇌 부분을 자극해서 건망증을 유발하는 베타파를 감소시키고, 두뇌 활동에 좋은 알파파를 증가 시켜 뇌 손상을 줄이는 효과를 줍니다. 취미활동을 즐기면 나이가 들수록 인지력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이 취미를 가지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 손상이 40%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은 신체 리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리듬이 깨지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데요. 


취미 생활을 하게 되면 의미 없는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취미생활이 없는 사람은 제대로 된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TV를 보거나, 늦잠을 자는 등 무기력하게 늘어질 수 있는데요. 취미 생활은 반복되는 일상에 활력이 되어주기 때문에 무기력하게 보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해져 신체 리듬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끊임없이 경쟁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사람들은 지치게 되고 우울함을 느끼게 되기 쉬운데요.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는 동호회 같은 모임에 참가하면 경쟁보다 즐기는 것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신경 안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동기 부여가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동호회 모임이 아니더라도 평소 자신감이 부족했던 분들이 자신의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이 좋은데요. 취미 생활을 하면서 목적의식이 생기게 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낮았던 자신감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취미 생활에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를 잊게 만들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취미 생활! 일상 생활에 지쳐 활력소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늘부터 자기에게 맞는 취미 생활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 : 국가건강정보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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