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의 질이 골프코스의 질을 나타냅니다

 

잔디밭 위에서 하는 스포츠는 무엇이 있을까요? 축구, 야구, 테니스

축구, 야구, 테니스 등은 잔디밭에서 하긴 하지만, 잔디밭이 아닌, 흙으로 된 그라운드, 인조잔디, 우레탄 바닥 등 다른 곳에서도 이루어지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잔디밭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은 골프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러다 보니 골프라는 스포츠에서 잔디는 엄청나게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프코스의 잔디와 잔디 관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국내 최고의 골프코스 잔디 전문가이신 신안CC의 신기현 과장님을 모시고 골프코스 잔디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신통이) 안녕하세요!! 신기현 과장님!!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신기현과장님, 이하 신과장) 안녕하세요!! 신기현입니다.

신통이) 과장님 오늘은 골프코스의 잔디에 대해 몇가지 배워보려고 합니다. 골프라는 스포츠에서 잔디 관리는 왜 해야하는 건가요? 잔디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과장)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home garden 이 없어서 잔디에 대해 일반인들은 생소하게 느낄 수 있습니만, 잔디도 다른 식물들과 마찬가지로 항상 야생으로 회귀하려고 하는 유전적 특성이 있습니다. 종에 따라서 허리춤까지 자라날 수도, 벼처럼 이삭이 달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난 잔디를 스포츠 필드로서 활용하는 이유는 잘라주면 옆으로 번져가는 특성과 일정하게 자란다는 사실을 과거 사람들이 알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스포츠는 규격이나 환경을 똑같이 해주어야 기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잔디는 살아있는 생물이기에 다른 스포츠의 시설물들 보다 관리 및 유지가 어렵지요. 특히, 그린의 평탄성 및 균일성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며, 이것이 결국 그 골프코스의 특성이 되기도 합니다. 흔히 드라이브 1타와 그린 1타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퍼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그린의 관리는 더욱 정교하게 다루어지게 되며 이것이 바로 기술이자 노하우가 되는 것입니다.

 


신통이)! 그렇군요. 잔디 관리가 골프코스의 특성을 규정할 만큼 중요한 요소였군요. 말씀 중에 잠깐 그린 관리의 중요성도 언급해주신 것 같은데요, 그린과 페어웨이 등의 잔디 관리 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 부탁 드리겠습니다.

신과장) 그린과 페어웨이는 플레이 방법에 큰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고(깎는 높이) 및 관리 방법이 다릅니다. 페어웨이 잔디로 흔히 쓰이는 잔디인 중지 한국잔디라고도 하는데요, 따뜻한 날씨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여름에 높은 밀도를 유지하고 일찍 월동에 들어가 10월이면 누렇게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 그린의 잔디는 보다 신선한 기후를 좋아하며 봄과 가을에 왕성한 뿌리활동을 나타내고 반대로 여름에 생육이 더딘 특징이 있죠. 이러한 기후에 따른 생육적 특성이 갱신, 시비, 배토 등의 관리적 차이를 주게 됩니다.

신통이) 잔디가 다 같은 잔디가 아니었군요. 그러면 신안CC는 어떤 잔디로 구성되어 있나요?

신과장) 그린은 밴트그라스(creeping bentgrass), 페어웨이는 중지(zoysiagrass 한국잔디) 개량종, 티잉그라운드는 켄터키블루그라스(Kentucky bluegras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통이) 신안CC는 잔디의 관리 상태가 좋기로 유명한데요, 어떻게 관리를 하고 계시나요?

신과장) 신안CC는 안성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입지 상으로 경기남부 지역에 해당합니다. 이 지역은 경기 중/북부 지역보다 따뜻한 날씨 때문에 봄의 그린업(green-up : 새로운 진다기 올라오는 것)이 빠른 편이고, 여름철의 높은 기온과 잦은 강우 때문에 병해의 위험이 더 높아 관리적 측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 신안CC는 이른 봄부터 그린업 준비를 시작하고, 여름철 관리에 집중해왔습니다. 현재 그린에 신품종인 Penn A-1을 도입하여 그린에 많은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Penn A-1은 여름철 병해에 상당히 강하고, 잔디 개체가 작고 직립하는 특성이 강해서 한여름에도 낮은 예고(4mm 이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린 상의 볼 스피드 향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실제로 작년 여름 KLPGA드림투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매끈한 그린의 잔디


| 페어웨이의 잔디는 예고가 상대적으로 높다.


| 티잉 그라운드의 잔디


신통이) 아하!! 신안CC 코스 명성의 비결이 바로 그것이었군요. 그러면 퍼블릭 코스도 잔디의 품종과 관리법이 동일한가요?

신과장) . 그렇습니다. 개방 시기만 다를 뿐 입니다.

신통이) 퍼블릭 코스까지 완벽한 잔디 상태를 유지하고 있겠군요. 대단합니다. 과장님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또 좋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신과장)사합니다. 잔디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주세요. 환영입니다!

 

| 국내 최고의 골프코스 잔디 전문가 신안CC 신기현 과장님. 열정적이고 자세한 설명에 프로의 냄새가 물씬 풍겼다.

 

골프코스의 정돈된 잔디는 많은 노력과 과학적 분석의 산물이었군요! 라운딩 하실 때, 잔디도 한번씩 유심히 살피는 여유를 가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다음 번에는 더욱 다양한 정보들을 가지고 인사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