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질병 예방 관리법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세요.

 

 

추운 날씨에 몸살감기나 콧물, 기침에 시달리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겨울에는 몸이 움츠러들고 운동하기도 쉽지 않아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요즘 같은 겨울철에 유행하는 질병과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및 호흡기 질환

 

한 손에는 휴지를 들고 하루 종일 코를 풀어대는 통에 코가 다 헌 경험 있으실 거예요. 그만큼 겨울에는 독감과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이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기온이 낮고 일교차가 심하면 호흡기와 기관지의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몸의 면역력에 떨어진다고 해요. 호흡기 질환을 동반한 감기가 지속되면 폐렴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무심코 지나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감기 및 호흡기 질환의 예방법으로는 실내 공기를 잘 환기시켜주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나 물에 적신 마른 수건으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몸에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겨울철 식중독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인 노로 바이러스! 12월부터 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노로 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통해 구토, 설사, 복통을 불러일으켜 체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데요. 날 음식을 통해 주로 감염이 되니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날 것은 피하고 잘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외출 후 집에 들어와서는 손을 씻고 물은 꼭 끓여먹는 것이 좋습니다.

 

 

 

 

뇌혈관 질환

 

노년층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겨울철 찬바람은 독약과 같죠.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혈관의 수축이나 혈압 상승으로 인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겨울철 야외에 나갈 때에는 준비 운동을 해주시고, 모자와 장갑으로 보온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는 운동과 바깥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건조한 습도로 인해 겨울철에는 안구 건조증이 급증합니다.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직장인들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건조한 실내에 서 모니터를 보고 있으면 눈 깜빡임이 줄어 안구 표면이 건조함으로 손상을 입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눈 운동을 자주 해주고, 눈을 자주 깜박여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틈틈이 눈을 감고 쉬어주고, 잠자기 전에는 따뜻한 수건을 올려놓고 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안구 건조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겨울철 잘 걸리는 질병과 예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른 계절보다 겨울에 특히 감기, 노로바이러스, 뇌혈관질환, 안구 건조증이 대표적으로 잘 생긴다고 하네요. 평소에 실내 공기를 잘 환기시키고, 건조한 실내와 몸을 수분으로 잘 채워주는 습관으로 겨울철 질병 이겨내길 바랄게요!  

 

 

>>겨울철 부상을 줄이는 스트레칭 보러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이동